안녕하세요 작년 6월7일 입사한 직장인 입니다. 휴가는 회계일 기준이 아닌, 입사일 기준입니다. 지난 2월 휴가를 매달 1개씩 생기는 것을 모두 사용하였습니다. (미리 당겨 쓰는건 법적으로 허용이 안되어 급여에서 삭감하여 무급 휴가를 다녀왔습니다.) 따라서 3월에 새로 1개가 생겼습니다. 이후 8월이 된 시점 여름 휴가를 2개 사용하였습니다. 휴가 잔여 개수를 인사팀에 확인해본 결과, 24년 6월7일 이전에 생성된 2개는 다음해로 이월되지 않고, 24년 6월7일부터 25년 6월6일까지 15개 휴가 발생하였고, 휴가 2개를 사용하여 현재 13개 남았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건 현 시점 13개 남은게 맞는지와 24년 6월7일 이전에 생성된 2개는 인사팀 말대로 소멸된게 맞을까요? 만약 소멸되었을 경우 미리 2개 소멸 예정이라는 것을 근무자에게 알리지 않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걸까요?
2024.08.22
제가 알기로는 임산부의 경우 하루에 2시간 근무 단축신청을 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 근데 제가 임신인줄 모르고 16주 까지 일했는데 12주 이내 임산부의 경우에는 단축 근무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제가 사용하지 못한 단축 근무 시간을 지금은 사용할 수 없을까요?
2024.03.27
육아휴직 중입니다 육아휴직 종료후에 복직 안하면 육아휴직급여를 돌려주어야 할지 질문드려요 다른 직업을 생각중이어서요
2024.03.20
제가 작년에 1년 미만자라 연차를 다 사용하지 못했는데 자동으로 제 연차가 없어졌어요. 그 전에 연차사용하라는 안내도 없었는데 사용하지 못한 연차 관련해서 연차를 원복 할 수 있을까요...?
2024.03.12
육아휴직 사용시 아이가 몇살까지 사용이 가능한가요?
2024.03.12
예를들어 4월 1일에 입사하였다면, 월세 발생시점은 4/30일인가요 5/1인가요?
2024.03.08
계약직직원의 경우 주휴 근무 기준 휴무일을 어떻게 정하나요? 한달 만근시 하나씩 나오는게 맞을까요?
2024.03.08
5인미만 쇼핑몰으 운영하고 있는 대표입니다. 직원 한명이 잦은 지각과 무단 결근으로 해고 통보를 하려고하는데 해고 통보시 5인미만 사업장 대표가 지켜야할 의무 사항이 있을까요? 참고로 해당 직원의 경우에는 1년이 안된 직원이고 총 근무 일수가 250일 정도 됩니다.
2024.03.07
1년 미만 근무자 연차 소진에 관련해서 문의 드립니다. 제가 1년 미만 근무자인데 연차를 다 소진못했습니다. 1년이 넘은 순간 연차가 이월 되는줄 알았는데 이월되지 못했어요. 연차 소진 촉구 메일도 못받았고 따로 구두로 이야기도 못들은 상태입니다. 회사에 요청드리면 다시 원복 해줄까요?
2024.02.23
계약직 직원으로 업무를 하고 있는데 회사에서 특별한 업무가 없다고 일방적으로 연차를 사용하라고 하는데 전 연차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 상황입니다.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2024.02.23
올해 3년차 직장인이고 곧 퇴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제가 올해 부여받은 연차들을 모두 사용하고 퇴사할수 있는것인지가 궁금합니다.
2024.02.07
입사한지는 일 년이 좀 안됐습니다. 입사할때 신규 프로젝트 투입 인원으로 뽑혀서 입사했는데 갑작스러운 임신으로 인해 프로젝트 마무리 까지 못하고 육아 휴직을 써야하는 상황입니다. 회사에서는 신규 프로젝트로 인해 뽑은 인원인데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신규 팀원을 뽑아야하는 상황이라며 저에게 육아 휴직이 아닌 퇴사를 권유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저도 이렇게 갑작스럽게 임신이 될줄 몰랐던 상황이라서 .. 회사 프로젝트 일정에 문제가 생기게 된것도 죄송스럽긴한데 퇴사 권유라 경제적인 문제 등 고민이 많아져서요. 이런 경우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2024.02.01
작년에 사용하지 못한 연차가 7개 정도 됩니다. 업무상 일정으로 사용하지 못한 연차인데요. 회사에서는 이번달 업무가 좀 한가하니 지난해 사용하지 못한 연차를 다 소진 했으면 한다는 입장입니다. 저같은경우에는 특별한 사유 없이 연차를 사용하고 싶지 않은데 연차수당으로 받을수는 없을까요 ? 제 생각에는 연차 수당을 주지 않으려고 일부러 연차를 쓰게 하려고 하는거같은데 수당으로 요청해도 되는 상황 일까요?
2024.01.31
저희 회사에 생리 휴가가 있는데 생리 휴가 기간에 일을 하면 주휴 수당 처럼 1.5 배 더 받을 수 있나요? 사실상 제도만 있지 진짜 사용 한 직원은 한명도 없거든요.
2024.01.25
코로나때 회사 사정상 무급 휴가를 3개월 받았는데요 퇴사 할 경우 무급 휴가 한달 한경우도 근무 일수로 포함되어 퇴직금 정산이 가능한건가요 ? 아님 무급휴가이기 때문에 한달을 제외한 나머지 근무 일수로 포함되어 정산이 되는걸까요 ?
2024.01.10